작은 행성을 위한 몇 가지 혁명
- 기온이 5도 이상 상승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도 모른다. 2억 5200만 년 전에 대멸종이 마지막으로 일어났을 때, “모든 것은 탄소가 지구의 기온을 5도 상승시키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 기온이 상승해서 북극의 메탄을 공기 중으로 방출시키자 지구의 생명체 97퍼센트가 사라졌다”고 웰스는 적었다. 그런데 우리는 2억 5200만 년 전보다 2배나 빠른 속도로 대기에 탄소를 내뿜고 있다. 여기에서 지구의 종말까지는 한 뼘 차이다. (26)
- 지구 전체가 문제인 오늘날, 환경 문제에서만큼은 왜 전적으로 개인적인 '해결책'에 기대려는 사람이 그토록 많은가? 문제의 일부는 우리가 체계적인 혼동 캠페인의 희생자라는 사실에서 온다. 소비문화와 자본주의적 의식 때문에 우리는 개인의 착한 소비를 '조직적인 정치 저항'이라고 배웠던 것이다. (43)
- 우리가 깨어 있는 시간, 우리의 에너지와 창의력 대부분은 화면과 상호작용을 하거나 직업 활동에 소모된다. 이 사실은 우리 시대의 가장 강력한 허구 중 하나를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성장의 종교다. (…) 성장은 우리에게 쉬지 말고 생산하고 소비하기를 요구한다. 채굴 활동과 물질적인 활동에 집중하는 성장은 더 많은 천연 자원을 파괴하고 더 많은 쓰레기를 배출하라고 암시한다. (79)
- 인간 사회에서는 수백만 명이 동참할 정도로 강력한 이야기를 생산할 줄 아는 사람과 선택 설계(돈, 법, 인터넷 등)를 바꿀 줄 아는 사람이 힘을 갖는다. 그것이 소수가 다수를 지배할 수 있는 이유다. 그들은 게임의 규칙을 손에 쥐고 있다. 침묵하는 다수가 한데 모여 단결해서 게임의 규칙을 흔들 때까지. 프랑스 대혁명과 러시아 혁명이 바로 그런 예다. 그러나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은 흔치 않다. 대부분은 조율로 끝난다. (145)
- 조직력이 강한 소수의 사람이 그렇지 않은 수백만 명을 지배할 수 있다. 수백 년 동안 세상은 그렇게 굴러갔다. 그러나 그것은 바꿀 수 없는 운명이 아니다. 인터넷 덕분에 우리는 네트워크를 조직할 수 있고 사회, 정치, 경제 구조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 그러려면 협력과 이타주의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만들어줄 수 있는 허구가 필요하다. (175)
작은 행성을 위한 몇 가지 혁명Petit manuel de résistance contemporaine 2018/시릴 디옹Cyril Dion/권지현 역/갈라파고스 20190314 208쪽 13,000원
이제는 샤워를 짧게 한다고 수자원을 아낄 수 없다. 저자는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개인의 죄의식은 모두 허상이다. 개인으로서의 우리는 위기를 만들지 않으며 위기를 해결할 수도 없다(44)'며 대중을 지배하는 담론을 의미하는 '허구'를 제시한다.
성장의 종교에 대항하는 시민의 소비 활동이 대혁명처럼 일어나야 한다.
성장의 종교에 대항하는 시민의 소비 활동이 대혁명처럼 일어나야 한다.